표준 교육 과정, 누리과정
국가에서 고시하는 표준보육과정을 만1세부터 만2세까지 적용을 하고, 만3세부터 만5세까지는 누리과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은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영유아들이 사회, 인지, 정서, 신체 측면의 모든 영역이 상호 연결되어 균형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돕고자 개발된 프로그램입니다.
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은 아래와 같은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.
표준보육과정, 누리과정 영역 |
목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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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본생활습관 | 보육시설이나 사회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생활 태도를 기른다. |
신체운동,건강 | 자신의 신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필요한 기초 체력을 길러 운동 능력을 향상한다. |
사회관계 | 자신을 사랑하고, 존중하며, 또래나 가족, 보육교사 등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맺으며 사회에서 더불어 사는 태도를 기른다. |
의사소통 |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능력을 습득하여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고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. |
자연탐구 | 주위의 여러 사물과 자연 현상에 대하여 인지적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며, 이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. |
예술경험 | 친근한 주변과 자연의 예술적 요소를 탐색하고 창의적 표현을 즐기는 경험을 통해 풍부한 감성 및 심미감을 기른다. |
프로그램
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위해 갖추어야 할 것 중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보육 및 교육 프로그램입니다. 보육 시설의 특성에 따라 영유아 보육 및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화 하여 운영하며, 보육시설의 질 향상을 위해 평가 방법 또한 다양화를 추구합니다.
활동명 | 활동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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표준보육과정, 누리과정 |
국가에서 어린이집에 보급하는 표준보육과정, 누리과정 을 연간보육계획에 반영한 영역에 치우치지 않고 영유아의 6개 영역(사회관계, 의사소통, 자연탐구, 예술경험, 신체운동, 기본생활습관) 에 걸친 전인적 발달 도모 |
체험 프로그램 | 생활주제 및 특별주제에 맞는 견학 장소 및 활동을 실시하여 영유가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연령별 발달특성에 맞게 제공 |
적용 및 애착증진 프로그램 | 낯선 환경과 애착의 대상인 부모와 떨어지는 심리적 불안감까지 더해 영아들에게는 적응하기 힘든 부적응 기간을 적응일지, 적응 사진기록지, 부모상담, 전화일지 등으로 적응상태 알려줌 학기 초의 단기 적응기간을 마치고 1년 단위의 기본생활습관을 중심으로 한 장기 적응기간 프로그램 실시 |
언니, 오빠 만나기 프로그램 (혼합연령반) |
한 자녀 또는 두 자녀 가정에서 얻지 못하는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. 큰유아들은 동생을 돌보고 가르치면서 리더쉽 및 배려 양식 동생들은 형이나 누나들의 놀이 형태나 활동을 보면서 자신이 알던 것을 발전시키고 확장 |
자연친화 생태 프로그램 | 건국대학교 실습 농장 및 농지, 온실, 공예실, 조각 공원 이용 텃밭에서 각종 채소 기르기 |
특별활동 | 유아체육, 원어민 및 한국인 영어수업, 몰펀(블럭), 음률을 통한 신체표현 등 연령의 발달 특성에 맞는 특별활동을 선택하여 실시 |
평 가 | 영유아 : 발달보고서, 체크리스트(발달그래프 포함), 포토폴리오, 일화기록 등을 통해 개별화 보육 및 교육 교사 : 연 2회 유아교육과 교수님과 협력하여 연구수업을 실시하여 교사의 질 향상 |